제주

검색
  • 0
닫기

제주 4.3 사건 결국 교과서 집필기준에 명시됐다

0

- +

교과서에 넣어야할 중요한 역사적 사건으로 명시…제주도교육청 "제주도민이 이뤄낸 성과"

제주 4.3 사건을 개정 교육과정에 명시해달라고 요구하는 제주도와 도교육청, 4.3 단체의 지난해 12월 공동 기자회견 모습. 제주도 제공제주 4.3 사건을 개정 교육과정에 명시해달라고 요구하는 제주도와 도교육청, 4.3 단체의 지난해 12월 공동 기자회견 모습. 제주도 제공새 교육과정 집필기준에서 빠져 논란이 됐던 제주 4.3 사건이 교과서에 넣어야 할 역사적 사건으로 명시됐다.

교육부는 27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수학·과학 외 교과)과 한국과학창의재단(수학·과학)이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용 도서 검정 심사 기준을 공고했다고 밝혔다.

교육과정은 초·중·고교에서 가르쳐야 할 가이드라인으로, 교육부는 교과서를 만드는 과정에서의 유의할 점과 심사 기준 등을 담은 '편찬준거'(집필기준)를 발표한다.

교육부는 중학교 역사와 고등학교 한국사에 구체적인 '학습요소'를 별도로 제시하면서 교과서에 넣어야 할 중요한 역사적 사건을 명시했는데 여기에 제주 4.3사건이 명시됐다.

중학교 역사에는 4.3사건과 더불어 광주 5.18 민주화운동과 일본군 '위안부', 4·19 혁명이 반영됐고,고등학교 한국사 학습요소로는 제주 4.3 사건과 함께 일본군 '위안부', 5·16 군사 정변, 유신 독재와 반대 운동, 5·18 민주화 운동, 6월 민주 항쟁, 7·4 남북 공동 성명 등이 제시됐다.

교육부는 특히 교과서를 개발할 때 유의점으로 '교육과정에 제시된 과목의 성격과 목표에 부합하고 성취기준을 충실히 반영할 수 있도록 내용을 선정하되 부록으로 제시된 학습요소를 반영해야 한다'고 적어 심사를 통과하려면 역사적 사건들을 교과서 내용에 꼭 넣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앞서 지난해 말 2022 개정 교육과정이 발표됐으나 초·중·고교 사회, 역사, 한국사 교육과정에 제주 4.3 사건과 5·18 민주화운동 등이 언급되지 않아 논란이 일었다.

결국 교육부가 집필기준에 제주 43 사건 등을 명시하면서 제주도교육청은 다행이라는 입장을 냈다.

도교육청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 제주 4·3이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편찬 준거에 명시돼 역사 교과서 집필 과정에서 반영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고 환영했다.

도교육청은 유례없이 여야, 진보와 보수를 막론하고 다 같이 노력해준 덕분이라며 도민이 이뤄낸 성과임을 강조했다.

실제로 제주도와 도의회, 교육청, 4·3희생자유족회 등은 그동안 새 교육과정에 4·3을 명시해달라고 교육부에 요청했고 김광수 제주교육감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에 협조를 요청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